NDF(Non Delivery Forward, 역외 시장 차액결제 선물환)
1. NDF(Non Delivery Forward, 역외 시장 차액결제 선물환)의 정의
역외: 해외를 말함.
시장: 외환 거래 시장, 주로 런던, 홍콩, 싱가포르 등의 금융 중심지에 있음.
차액결제: 거래의 손실, 손익금만을 결제한다는 뜻
선물환: 미래 일정 시점에 물건(환)을 교환하기로 체결하는 계약.
역외 시장 차액결제 선물환(NDF)이란 역외선물환시장에서 당사자 간에 만기 시 당초 약속된 환율로 특정 통화를 매매하는 선물환 거래와는 달리, 만기 시에 계약원금을 상호 교환하지 않고 계약한 선물 환율(약정환율)과 지정환율(현물환율) 사이의 변동에 대한 차액만을 지정 통화(대부분 미 달러화)로 결제하는 선물환 거래를 말합니다.
원금을 교환하지 않고 차액만을 가지고 결재하므로 레버리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억불을 매도했을 때 1억불이 필요한 게 아니라 만기 시에 결재해야 하는 차액만을 가지고도 거래가 가능하므로 `자기자본` 대비하여 큰 액수를 거래할 수 있습니다.
NDF는 실물을 주고받지 않고 차액만 정산함으로써 자연히 투기적 성격이 강합니다. 두 통화를 계약 총액으로 결제하는 일반 선물환 거래에 비해 결제금액이 적게 들기 때문에 투기거래에 상대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NDF의 특징을 이용해 환위험 헤지 목적으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싱가포르·홍콩·뉴욕 등의 역외시장에서 거래가 활발하지만 말라는 역외 선물환 시장은 통상 싱가포르와 홍콩에 형성된 시장을 뜻하며 원화, 대만달러, 페소, 루피 등 여러 통화가 거래되지만, 이 가운데 원화 거래가 가장 활발합니다.
최소 500만 달러를 단위로 거래되며, 1월물에서 5년물까지 10개의 상품을 대상으로 하며, 환율 변동에 대한 차액을 달러로 정산합니다. 자국에서 거래가 일어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세제나 운용상의 규제 등을 피해 조세, 행정, 금융 등에서 특혜를 누릴 수 있게 하기 위해 타국에 형성되어 있는 선물환시장을 보통 역외 선물환 시장, 차액 결제 선물환 시장으로 부릅니다.
2. NDF 거래의 특징
NDF 거래는 만기에 차액만을 결제하므로 두 통화를 총액 결제하는 일반 선물환 계약에 비해 결제위험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NDF 거래는 미 달러화로 차액결제를 하기 때문에 거래통화의 국제화가 미흡한 경우도 역외 거래 형성이 가능합니다. 싱가포르, 홍콩 등 역외시장에서 원·달러 NDF 거래가 활발히 형성될 수 있는 것도 바로 이러한 NDF 거래의 특징 때문입니다.
NDF 계약은 일반 선물환 거래에 비해 결제금액이 적게 소요되므로 투기거래에 유리하고 이익금 환전에 따른 불편이 전혀 없으며 통화발행국의 외환 규제 회피가 가능합니다.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자금이 정상적인 투자자금인지 아니면 환율 시세 차익 등을 노리는 투기성 핫머니인지 알아보는 척도로 NDF 시장의 거래금액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선후 행성을 검증한 결과 NDF 환율이 우리나라 현물환율을 선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따라서 NDF 환율을 현물환율의 선행지표로 볼 수 있습니다.
3. NDF 거래의 목적
환차익을 획득하기 위한 목적: 일반 선물환 거래 차익 방식과 동일합니다.
환 리스크를 헤지하기 위한 목적: 비거주자는 국내주식 등 원화자산 투자에 따른 환 위험 헤지를 위한 수단으로서 원달러 NDF거래를 합니다.
국내 주식에 투자하는 비거주자의 경우 원화환율이 주식투자 당시에 비해 상승하면 환율상승에 따른 환차손을 입게 되므로 NDF 매입을 통해 환 위험을 헤지하기 위하여 NDF거래에 참가합니다.
4. NDF 시장
거래 방식은 미국계 은행과 투자회사들이 참여하는 직거래와 여러 개의 회사들이 등 일반고객을 상대로 중개하는 중개거래 두 가지가 있습니다.
5. NDF 거래의 응용
1) Arbitrage (재정 거래)
국내 시장에서 달러를 매수하고 NDF시장에서 달러를 매도하는 거래입니다. 통상적으로 NDF시장환율이 국내 현물환가격에 내외금리 차를 합산한 것보다 높게 형성되기 때문에 이러한 Arbitrage거래가 주종을 이루고 있습니다.
재정 거래란?
어떤 상품의 가격이 시장간에 상이할 경우 가격이 싼 시장에서 매입, 비싼 시장에서 매각함으로써 을 얻는 행위를 말합니다. 따라서 동 상품이 외환일 때는 환재정이, 그리고 채권일 때는 이 발생, 각각의 가격을 으로 환원시키는데 기여하게 됩니다.
환재정(exchange arbitrage)이란 외환시세의 을 이용하여 이익을 얻으려는 것을 말합니다. 외환의 시세도 일종의 가격이므로 동일한 통화의 시세는 각국에서 일치하는 경향이 있으나 어떠한 요인으로 또는 시차에 의하여 동일 통화의 환시세에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 시세가 낮은 시장에서 매입하여 높은 시장에서 매각하는 가 나타나게 됩니다.
2) 환리스크 제거
거래당사자는 환차익, 환차손에 상관없이 안정된 경영을 하기 위해서 NDF시장에 참여합니다. 가령, A라는 회사가 100만불 어치의 제품을 판매하고 수출대금은 한달후에 정산 받는다고 치면, A라는 회사는 현재환율 1000원으로 계산시 10억원의 수출대금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한달후 환율이 하락하여 달러당 900원일 때 똑같은 100만불의 수출대금을 받더라도 A라는 회사는 9억원의 액수밖에 회수하지 못합니다. 1개월만에 환율 변동으로 1억원의 손실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를 대비하여 A 회사가 NDF 1개월 물 원달러 선물을 100만불 매수를 해둔다면 환율이 900원으로 하락하여 9억원의 수출대금밖에 회수하지 못하더라도 선물거래에서 1억원의 차익이 발생하므로 환율의 변동과 상관없이 똑같이 10억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통화선물과 NDF의 차이점은 통화선물은 만기일 날 100만 불과 10억원을 교환하는데 반해 NDF는 차익인 1억원만 거래 상대방으로부터 받으면 됩니다.
3) 환투기
차익거래를 통해 소규모 이익을 실현하는 이들과는 달리 대규모의 자금을 이용해 환율을 변동시켜 대규모 이익 실현하는 투기세력도 존재합니다. NDF의 경우 통화선물시장과는 달리 차익결제를 하기 때문에 작은 자본으로도 환율교란이 가능합니다. 최근 투기 세력들의 NDF조작으로 원화가치가 치솟자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이 문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선박 금융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시적 경제 관점에서 선박 투자 (0) | 2023.01.17 |
---|---|
거시 경제적 관점에서 선박 투자 목적 (0) | 2023.01.16 |
선박금융 파생상품의 종류, 스와프 거래 (0) | 2023.01.14 |
대출 조건 명세서 - 가격 요소 (0) | 2023.01.12 |
선박 금융 계약의 대출 조건 명세서(TERM SHEET)의 주요 내용 2 - 대출 용어 (0) | 2023.01.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