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학교 생활 기록부 발급 방법 (03년 이전 졸업생) 타 지역 교육청 방문 종합 생기부

by 알려주마님 2023. 3.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새 일반인들이 나오는 연애프로그램이나 오디션 프로그램이 많죠? 그런데 항상 한참 인기를 끌 법 하면 학교폭력, 학폭이다 해서 중도하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초 중 고 12년간 학교 생활기록부 제출을 의무화 한다는 기사도 떳었습니다. 

 

그래서 문득 내 학교 생활기록부에는 뭐가 써져있을까? 궁금해졌는데요. 그래서 학교생활기록부 발급방법을 검색해봤습니다. 인터넷 정보화 강국답게 전산으로 다 처리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안내받은대로 나이스(NEIS) 사이트에 방문을 해서, 금융인증서로 겨우겨우 로그인해서 봤더니, 헉! 2003년 이후 졸업생만 전산으로 된 생활기록부를 인터넷으로 바로 출력할 수 있다고 합디다. (2003년 이후 졸업생들은 네이버에 "나이스 생활기록부 발급" 검색하시면 블로그가 많아요)

 

 

 

물론 요새 TV에 나오는 사람들이 대부분 2003년 이후 졸업생들이라서 그들은 큰 문제가 없겠지만, 저 같이 40대 이상의 사람들은 교육청을 방문하거나 직접 졸업한 학교를 가서 발급 받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제가 졸업한 학교들은 모두 경상남도에 있고, 저는 서울 광화문에서 근무하고 있는지라.. 한가한 오후시간을 이용해서 서울 교육청을 방문했습니다. 

 

[네이버 지도 캡쳐]

서울특별시 교육청은 경희궁과 강북삼성병원 사잇길로 좀 올라가다보면 위치해 있습니다. 

교육청 입구에 들어서면 민원실이 바로 보입니다. 

 

 

 

바로 안으로 들어가시면 제일 왼쪽에 제증명, 그러니까 각종 서류나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는 창구가 있습니다. 

 

가서 접수 선생님께 생활기록부 발급하려고 왔다 하면 여러가지 질문을 받습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어디 생활기록부를 뽑으려느냐, 서울말고 타지역이시냐, 몇년도 졸업했냐 등등

 

저는 12년간 모든 생기부 발급, 경상남도 지역 학교, 2003년 이전 졸업이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서류를 작성하고 신분증을 달라고 합니다. 

 

특히 2003년 이전 졸업에, 서울외 타지역 졸업자들은, 데이터베이스가 없고 각 학교에서 데이터를 보관하고 있기 때문에,

접수 선생님이 각 학교에다가 팩스로 신청서를 보내면, 각 졸업학교에서 생활기록부를 팩스로 다시 회신해주는 시스템이었습니다.. (좀 당황했지만.. 그렇게 해달라고  부탁드렸어요. 처음에는 오늘안에 못받을거 같아서 한 20분만 기다렸다가 안들어오면 내일 와야지 생각했었습니다.)

 

 

정성스럽게 두장의 신청서를 쓰고, 신분증을 드리고 기다렸습니다. 

 

아! 참고로 발급비용은 없습니다.

 

접수받은 선생님께서 팩스를 각 학교에 보내시고는, 일일이 각 학교 행정실에 전화하셔서 팩스 받으셨는지 확인까지 하셨습니다.(번거롭더라고요) 그리고 너무 친절하게 그 오늘중으로 잘 부탁한다고 부탁 인사도 하셨습니다. (감동) 

 

그렇게 기다리길 20분쯤, 중간중간에 팩스 도착하는 소리가 들리고 그 학교에서도 전화가 와서 팩스받았냐 확인도 하고.. 교육 공무원 분들 일 꼼꼼히 잘하시더라고요. (두번째 감동, 그리고 접수하시는 선생님들끼리, 경상남도 학교들 일처리 진짜 빠르다며 서로 칭찬도 하셨습니다. )

 

제가 오후 4시 15분쯤 접수를 했는데, 4시 35분쯤 초 중 고 모든 학교에서 생기부를 다 받았습니다. (물론 당일 각 학교 사정에 따라 시간이 더 걸릴수도 있습니다) 

저에게 주시면서 봉투 있으시냐고.. 없다고 하니 대봉투도 하나 주셨어요 (세번째 감동)

 

 

나오자마자 학창시절 12년간 선생님들이 나를 평가해준 글들을 읽어보았습니다. 

나쁜말 하나 없이 좋은말씀만 적혀있어서 심심하긴 했지만, 그래도 선생님 얼굴 하나하나 다 생각나고 성격 말투 글씨체도 다 기억나는것이 마치 추억여행 하는것 같았어요.

 

어떤 선생님들은 정말 판에 박힌 단어에 평범한 문장들 뿐이라.. 업무에 치여서 대충 쓰셨구나 싶은 생각도 들더라고요. 이제 제가 그 당시의 선생님보다 나이가 더 많고 사회생활도 많이 한 상황이라 십분 이해도 되면서도, 그래도 좀더 정성스럽게 써주실수는 없었을까 아쉬운 마음도 있었습니다. 

 

 

아, 한가지 단점은 옛날 종합 생활기록부가 A3 사이즈같이 큰 종이로 만들어져 있는데, 팩스로 주고 받다 보니까 A4 용지로 축소되어서, 글씨가 너무 작거나 깨져서 안보일 수 있습니다. 좀더 깨끗하게 보고 싶으시면 직접 학교를 방문하셔야 할듯해요. 

 

아무튼 이렇게 2003년 이전 졸업생, 타지역 교육청에서 팩스로 생활기록부 발급받는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